본문 바로가기
프로그래밍/개발 팁 공유

[python3] 경과시간 확인 방법 & 잡설...

by 김모범 2023. 4. 15.
반응형

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로직이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렸는지 또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.

 

cpu 자원과 사용자의 인내력이 무한대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칠 수 없기도 하다.


원래는 c# 개발자이나 이제 1년간의 달콤한 휴직기간 또한 끝나가던 차에 

hello world 프린트 하는 것도 잊어 버릴것 같아 사이드 프로젝트로 파이썬을 이용해서 크롤링 crawling 을 해보고 있었습니다.

 

python 을 처음 해봤는데 언어 자체는 간단명료하고 사용자 친화적이란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.

ide 는 vs code 를 사용해서 그런지 visual studio 를 사용하던 기억이 있어 디버깅은 아직 익숙치가 않습니다.

 

크롤링 crawling 을 처음 해보면서 python 에는 강력한 외부 라이브러리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selenium, beautifulsoup, openpyxl 등 사용하기 너무 편리한 라이브러리들이 너무 손쉽게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.(라이선스는..?)

 

결론적으로는 원하는 데이터를 잘 획득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알게된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공유 하고자 합니다.


경과 시간 확인 방법

time 모듈을 import 한 후, time() 함수를 이용하여 양 return 값 사이의 차를 출력하면 손쉽게 경과시간(단위: 초)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from time import time

start = time()
#some function...
end = time()

print('총 ' + str(end - start) + '초 소요')

결과값↘️

뭔데 442초나 걸렸는지는 나중에도 설명하겠지만 대략 16배정도 시간 단축 시킨것 같습니다.

노트북에서 이정도지 데스크탑에서 실행했으면 더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^^;;


이만 간단 포스팅 마치겠습니다.

찾아오신 모든 분들꼐 감사드립니다.

반응형

댓글